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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공보물 및 벽보 제작 시 유의사항

다이겨 2024. 9. 23.

선거공보물& 벽보 규격 및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선거기획·컨설팅 전문 기업 다이겨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의 필수인 공보물과 벽보의 제작 요령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거 공보물과 벽보란?

선거 공보물은 선거 과정에서 후보자가 유권자에게 자신의 정책, 공약을 알리기 위해 배포하는 공식적인 자료 입니다. 주로 후보자의 경력, 공약, 정책 방향과 비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보물은 각 유권자의 가정에 배달되도록 인쇄물로 진행이 됩니다.

 

선거 벽보의 경우 선거 기간 동안 후보자의 정보를 알리기 위해 특정 장소에 게시되는 공식 포스터 입니다. 후보자의 사진, 이름, 기호, 주요 공약등이 포함되며 공보물도 벽보도 공식적인 자료로서 선거법상 정해진 규격에 따라 진행이 됩니다.

 

 

선거 공보물과 벽보의 오해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에 출마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선관위에서 직접 제작을 다 해준다. 로 알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 컨설팅을 진행하다보면 공보물과 벽보는 선관위에서 다 해준다던데요. 라는 말을 빈번하게 듣곤 하는데요. 이는 매우 잘못된 정보입니다.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의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위탁하여 진행되는 선거로 공직선거와 마찬가지로 보물이 유권자의 가정에 잘 전달되도록 검수하고 배송하는 업무 그리고 벽보를 지정된 위치에 부착하는 업무만을 하는 것이지 디자인을 해주고 인쇄를 해주는 것이 절대 아니랍니다.

 

 

전문적인 선거 디자인의 필요성

공보물과 벽보는 일반적인 전단지나 책자처럼 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두 가지 모두 확실한 목표성을 띄고 있는데요. 바로 유권자에게 나를 알리고 나에게 표가 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선거 공보물과 벽보가 마치 드라마나 영화처럼 엄청난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결의 조합장 선거만 보더라도 단 1표 차이로 혹은 단 몇 표 차이로 당선과 낙선의 결과가 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다고 할지라도 중요한 것이 공보물과 벽보인데 어설픈 마음으로 접근해선 절대 안되는 것입니다.

 

선거 공보물과 벽보는 말 그대로 선거를 위한 인쇄물이기에 일반 디자인이 아닌 선거 디자인을 필요로 합니다. 어떻게 해야 다른 경쟁자들 보다 내가 눈에 띌 지, 어떻게 해야 누굴 뽑아야 할 지 모르겠다는 중립적인 유권자의 마음을 돌릴지는 선거 디자인으로 그 결과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선거 디자인의 예시

어느정도 선거에 대해 아는 분들은 "공보물과 벽보가 뭐 그렇게 큰 효과를 두냐!" 라고 말씀 하십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많은 유권자가 공보물에 관심이 없고 선거에 관심있는 사람은 정해둔 후보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눈을 뜨지 못한 잠재된 중립 표는 많습니다.

 

만약 압도적인 결과로 이길 수 있다면 몰라도 경쟁자와 나와의 예상득표율이 비슷하다면? 날 뽑아줄거라 생각한 유권자 무리가 투표를 안한다면? 결국 승리와 패배의 결과는 이 중립표에 달려 있습니다. 후보자에 대한 인적사항부터 업적, 경력, 공약까지 모든 것이 들어가 있는 공보물은 투표할 의지는 있으나 누굴 뽑아야할지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의 마음을 돌릴 수 있는 최후의 한 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보물 제작 유의사항

공보물 제작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큰 오류가 바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모두 다 채워 넣는 것입니다. 나 라는 사람이 작성하는 글이나 내뱉는 말이나 미래 비전은 거기에 대해 알기 때문에 이해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유권자는 그 모든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고싶은 말이 아니라 반드시 전해야 할 말을 함축하여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당연히 공보물을 받아보는 사람들의 연령층도 확인해야 할 것이며 극단적으로 7살짜리 아이가 봐도 이해할만큼 쉬운 말로 공약을 풀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쟁점이 되게 됩니다.

 

 말이라는 것이 얼마나 풀어내느냐에 따라 중요한 지 예시를 들어보자면,

 

1

현재 우리 금고의 사태는 풍전화등의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 홍길동이 당선되어야만 전화위복이 되는 것이며, 고진감래의 맛을 느낄 것 입니다. 배수의 진처럼 오로지 금고와 회원님을 위해 달려온 홍길동! 결초보은 하는 마음으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지겠습니다!

 

2

활빈당 금고의 현 상황

활빈당 금고는 금융사업 외 경제사업이 부족하여 전체적인 수익이 줄어들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길동이 하겠습니다

활빈당 금고에서 10년간 근무하며 금고의 문제점과 회원님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고 꼼꼼히 준비하였습니다.

저 홍길동을 뽑아주신다면 아래와 같은 공약을 통해 금고의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극단적인 예시일 수 있지만 1번과 2번의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공직선거부터 위탁선거까지 많은 후보님들의 공보물을 보면 알록달록한 색상에 시선이 집중되지도 않고 글자가 빼곡해 어떤 말이 하고 싶은 것인지 모를 공보물이 정말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과감하게 비우고 유권자가 표를 줄 수 있을만한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공보물 및 벽보 주의사항

공보물과 벽보를 제작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제출 일자와 제출 수량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제출 마감일자와 제출 수량은 관할 선관위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해당 날짜와 제출 수량을 지키지 못한다면 이것은 반드시 해야하는 선거법의 규칙상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허위사실에 대한 내용 입니다.

공보물과 벽보에는 반드시 허위사실을 기재하여선 안됩니다. 정말 황당스럽게도 학력과 경력에서 문제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후보님께서 한국대학 혁신금융과를 졸업하였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이 때 반드시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현재 한국대학은 한국대학교로 명칭이 변경된 상태일 때 변경된 명칭에 맞춰 한국대학교 혁신금융과 졸업 이라고 기재하면 허위사실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졸업증명서 상 기재되어 있는 한국대학 이라고 작성을 하여야만 합니다.

 

또한, 금고 수익 창출 2080억 9365만 3000원을 실현하였으나, 공보물에 2081억 이라고 작성을 할 경우에도 허위사실이 적용됩니다. 표나 객관적인 지표 등의 내용을 첨부할 땐 반드시 수치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입력하여야만 합니다.

 

 

공보 및 벽보 규격

선거 공보물과 벽보의 규격과 페이지 수 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보물 규격

공보물 사이즈 : 너비(가로) 19cm * 길이(세로) 27cm 이하

공보물 페이지 수 : 위탁선거 기준 최대 8면 (4페이지)

 

벽보 규격

선거 벽보의 규격과 페이지 수 는 아래와 같습니다.

 

벽보 사이즈 : 너비(가로) 38cm * 길이(세로) 53cm 이하

페이지 수 : 단면

 

 

마무리

선거전문기업 다이겨는 오로지 선거만을 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선거철에만 나타나는 대다수의 업체와는 궤를 달리하는 만큼 확실한 파트너 선거 기획사를 찾으신다면 최고의 선택은 다이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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